안녕하세요 오늘은 발뒤꿈치 통증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발뒤꿈치 통증 때문에 일상이 불편해진 사람들이 늘고있는 추세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에 편안한 신발을 신고 발뒤꿈치가 건강할 수 있도록 운동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발뒤꿈치 통증은 뒤꿈치의 일부가 석회화 되기 때문에 나타난다 합니다.
오래 서있거나 많이 걷는 경우 운동을 하면서 발의 피로가 쌓이고 근육이나 신경 등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때로는 발 뒤꿈치통증 원인이 다른 질환의 증ㅅ아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강한 통증이 발생해서 발을 쉽게 움직이는게 불편하다고 합니다. 발뒤꿈치 통증은 불편한 신발을 착용하거나 잘못된 운동을 하거나 영양분이 부족할 때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발뒤꿈치 통증원인과 치료법에 관해서 더욱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은 임상적으로 질환이며, 성인 발뒤꿈치 통증의 갖아 흔한 원입니다.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2배 정도 더 많이 생기는게 일반적입니다.
대부분 발뒤꿈치 내측의 통증을 느끼며, 발의 안쪽까지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특징적인 점은 아침에 처음 몇 걸음 걸을 때 수면 중 수축되어 있던 족저근막이 펴지면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오랜 시간 걷거나 서 있어도 통증이 증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과 통증의 강도는 처음 발생 이후로 일정 기간 점진적으로 심해지며, 보행에 장애가 생기면서 무릎이나 고관절, 척추에도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 과체중이거나 하이일을 신은 경우.
- 발바닥 모양이 평평하거나 너무 오목하게 굴곡진 경우
- 발뒤꿈치의 지방패드가 적어지는 중년이후
- 평소 걷기나 운동을 잘 하지 않는 경우
- 순간적으로 족저근막이 강하게 늘어나며 펴지면서 손상을 받은 경우
- 족저근막 아래로 지나는 지배신경이 포착된 경우
- 아킬레스건이 긴장되어 있거나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
- 반복된 손상과 회복 과정에서 발뒤꿈치뼈의 돌기가 자라난 경우
치료
족저근막염의 경우 6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체외 충격파와 수술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대게 보존적치료에서 반응을 보이므로 적극적인 보전적 치료가 우선입니다. 최대한 발뒤꿈치에 무리가 될 만한 일을 줄이고 필요에 따라 교정기구 (뒤꿈치 패츠, 뒤꿈치 컴)을 이용합니다. 족저근막 스트레칭을 자주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생활 스트레칭 방법
족저근막염의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 꼭 필요한 생활가이드 입니다.
-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
- 바닥이 딱딱한 신발 및 깔창을 피하고 체중이 앞쪽으로 실리게 하는 하이힐을 이용을 자제한다.
- 발바닥의 근육의 긴장을 풀기 위해 킨이나 페트병을 이용해 발바닥 안쪽으로 굴려 마사지한다.
- 무리한 운동이나 장시간의 보행을 사가고 꾸준하고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한다.
발은 온종일 몸을 지탱하며 힘들게 우리의 몸을 지켜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발에 손상이나 통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